031-919-7967 031-919-7968        itsbank.net@gmail.com
STSYSTEM 스마트 교통 안전시스템
  • 교차로알리미
  • 교행알리미
  • 스마트횡단보도
  • 감속유도장치
    • 보행자 자동인식 신호기
  • 스마트폰 보행자 사고 방지 장치
  • 무선식 등,하교 시간알리미
  • 주ㆍ정차 무인 관제
  • 무선차량검지기

<보행자 자동인식 신호기 동영상>


보행자 자동인식신호기 성능검사 최종결과통보

 

도로교통공단.jpg

 

 

1. 사 업 명 : "보행자 자동인식신호기 성능검사

2. 의뢰기관 : (주)아이티에스뱅크

3. 건사장비 : 스테레오 비젼 영상식 보행자 검지장치

4. 검사수량 : 1세트(2대)

5. 검사지점 : 서울시 은평구 응암동 86-8(은평로 159)

6. 검사일시 : 2915.06.01(14:00~16:00)

7.검사결과 

"보행자 자동인식 신호기표준지침(경찰청,2013.09.13)에 의거 검사결과는 만족한 것으로 평가됨 

 

 

 

 

 

 

 

 

 

 


서울지방경찰청-보행자 자동인식 신호기 현장 운영 평가 결과

 

감응식_1.jpg

 

감응식_2.jpg   감응식_2_1.jpg

 

감응식_3.jpg   감응식_3_1.jpg

 

사진_1.jpg   사진_2.jpg

 

사진_3.jpg   사진_3_1.jpg

 

사진_4.jpg   사진_5.jpg


 보행자 자동 인식 신호기 표준 지침

제정년월일 2013. 9. 13 .

※ 본 장치는 기존 보행자 작동신호기 설치지침과 연계하여 보행자 작동신호기를 보조하여 설치할 수 있다.

 

1. 목적

   본 지침은 보행자 작동신호기를 보조하여 설치되는 「보행자 자동 인식 신호기」의 규격 및 성능기준 등에 대하여 규정한다.

 

2. 정의 및 구성

   가. 보행자 자동 인식 신호기는 보행자가 횡단보도 대기공간에서 보행자 작동신호기의 압버튼을 작동시키지 않아도 자동으로 보행자를 인식하여 보행신호를 요청하는 장치이다.

   나. 본 장치는 센서부, 표시부, 제어기 연결부위 등으로 구성된다. 단, 보행자 작동신호기와 함께 설치될 경우에는 표시부, 제어기 연결부위는 보행자 작동신호기의 부품을 함께 사용한다.

   다. 센서부 및 장치의 고장 또는 선로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보행자 작동신호기의 대처방안과 동일하게 하며, 구체적인 대응방안은 「7. 오류시 대처방안」에 따른다.

   라.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와 함께 설치할 경우에는 보행자 작동신호기 설치 지침의 기준에 따른다.

   마. 관련 부품은 「경찰청 교통신호제어기 표준규격서」에 따른 제어기와 호환될 수 있어야 한다.

 

3. 설치기준 및 장소

   가. 보행자 작동신호기의 설치기준 및 장소 중에서, 특히 보행자 작동신호기의 설치여부 인지 및 작동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교통약자의 횡단이 빈번한 곳에 설치한다.

   나. 도로현장에 설치 시에는 관련 규격의 준수 여부 및 정상 작동 여부에 대하여 경찰청에서 인정하는 공공기관(발주처 포함)의 승인이 있어야 한다.

 

4. 관련부품의 성능기준

   가. 필요 조건

       1) 사용되는 재료는 휨, 비틀림 등이 없도록 기구적으로 견고해야 하며, 통신장비에 필요한 모든 기계적, 전기적 특성을 충족하고 충격과 진동 등에 충분한 내구성을 가져야 한다.

       2) 이 장치에 사용되는 소자는 주파수 및 온도 변화에 대해 안정된 특성을 가져야 하며 KS규격품 또는 동등 이상품을 사용해야 한다.

       3) 이 장치에 사용되는 모든 부품은 장시간 사용에도 고도의 신뢰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정격 값이 정해진 것이어야 한다. 

       4) 이 장치에 사용되는 부품은 허용오차 범위 내의 다른 부품으로 대체 가능하여야 하며, 장애 발생으로 과부하가 걸려도 동작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

       5) 이 장치에 사용되는 각종 배선류는 충분한 전류용량 및 내압을 갖춘 KS 규격품 또는 동등 이상의 제품이어야 하며, 주배선은 내열성 피복전선을 사용하여야 한다.

       6) 이 장치에 사용되는 인쇄회로 기판은 전기적 특성이 우수한 그라스 에폭시 수지, 테프론 또는 동등 이상의 제품이어야 하며 부식과 습기 또는 먼지의 누적에 의한 배선 간 절연저항의 감소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전기 절연막 처리가 되어야 한다.

   나. 센서부 구조 및 성능

       1) 구조

          가) 기능변경 및 고장 발생 시 수리 및 교체가 용이한 구조이어야 한다.

          나) 센서부를 지지하는 지주 및 부라켓 등은 고의에 의한  파손행위(Vandalism)가 발생하지 않도록 설치되어야 한다.

        2) 성능

          가) 동작온도범위

              센서부 및 외함은 온도 -34℃~+74℃ 범위 내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여야 한다.

          나) 전기적 특성

             과전류 및 과전압 방지를 위한 보호회로가 내장되어 있어야 하며, 낙뢰서지 등에도 견뎌야 한다. 특히 외함에 누설전류가 10㎃ 이하가 되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또한, 에너지 효율을 위해 절전기능이 내장되어 소비전력 15 W 이하, 역률 0.8이상, 총고조파 함유율 40% 이하 이어야 한다.

 

   다. 성능기준

       1) 본 장치는 횡단 대기자와 보도 통행자를 구분하여 보행신호 현시를 제공하여야 한다. 각 동작별 성능 기준은 다음과 같다.

         가) 횡단 대기자의 검지율 99% 이상

         나) 보도 통행자의 검지율 95% 이상

         ※ 검지율 = 보행자 검지 및 보행현시 요청 성공 회수/ 시행회수

       2) 검지 센서부의 이상 및 성능 저하 발생 시에는 이를 분석하는 기능이 있어야 하며 구체적인 대응방안은 「7. 오류시 대처방안 나.」에 따른다.

       3) 본 장치에서 사용하는 센서는 인체에 유해한 영향이 없어야 한다.

 

5. 검지 기준

   가. 검지 영역은 다음 [그림 1]에 나타난 바와 같이 횡단보도 노면표시의 폭원을 기준으로 하여 일반적으로 보행자가 대기하는 공간을 산출하되, 보도의 길이 및 폭, 도로 형태 등에 따라 현장에서 적절하게 조절하여 설치          한다. 검지 영역은 검지 구간, 검지 가능 구간, 검지 금지 구간으로 구분한다.

       1) 검지 구간

검사영역.jpg

 

          위의 보행자 대기공간에 진입한 보행자는 검지하여야 한다. 추가로 대기공간에 진입한 보행자 및 대기공간을 벗어난 보행자 등을 모두 고려하여 대기공간에 횡단보도를 횡단할 의사가 있는 보행자가 있는 

          경우에는 검지하여야 한다.

          검지구간의 테두리는 백색 노면표시(폭원은 10~15㎝)로 구분하여 보행자의 인식을 쉽게 한다.

       2) 검지 가능 구간

         검지 센서부의 특징에 따라 이 구간에 진입한 보행자를 검지하여도 된다.

       3) 검지 금지 구간

          검지 가능 구간 외부의 지역으로 이 구간에 위치한 보행자는 검지하여서는 안된다.

  나. 어린이를 포함한 보행자를 검지하여야 하며, 휠체어, 유모차, 자전거 이용자 등도 포함한다.

  다. 보행자가 검지 구간에 진입한 후 0.5초 내에 검지하여야 한다.

 

6. 안내표지의 설치

   가. 본 장치가 설치된 장소에는 보행자가 잘 볼 수 있는 장소에 안내표지를 설치하여야 한다. (붙임 1. 참조)

   나. 안내표지는 보행자가 잘 볼 수 있도록 추가로 설치할 수 있다.

   다. 안내표지는 도로교통법시행규칙 별표6의 안전표지 만드는 방식의 공통기준을 따른다.

 

7. 오류시 대처방안

   가. 전원 단락 후 재공급시에는 5초내에 정상 작동하여야 한다.

   나. 관리자가 육안으로 확인 가능하도록 3초 내에 고장임을 표시하여야 한다. 단, 자체 보정 기능이 있을 경우에는 검지기능이 정상으로 복귀했는지를 점검한후 자동으로 정상 작동할 수 있다.

 

8. 시험·검사·보증

   가. 구조검사와 성능시험, 환경시험으로 구분한다. 구조검사는 물품검수관이 실시하며, 성능시험은 물품검수관 또는 물품검수관이 지정하는 공공기관에서 실시한다.

   나. 구조검사, 성능시험은 전수검사하며, 환경시험은 납품수량의 4%로 하되 최소 1대로 한다.

   다. 현장 설치일(검수일)로부터 36개월 이내에 재질의 결함이나 제조상의 원인에 의하여 기능상 고장이 발생할 경우에는 제조(또는 설치)회사의 부담으로 즉시 수리 또는 교체하여야 한다.

 

9. 기타사항

   가. 본 지침에서 별도로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도로교통법령, 교통안전시설 설치관리 매뉴얼, 한국산업규격, 국가통합인증마크(KC) 및 기타 관련 규정 등을 적용한다.